Unreal
Unreal 1기 2차 팀프로젝트 KPT 회고
workbench34
2025. 3. 7. 20:39
이름 | 담당 업무 |
김종선 | 적 AI 시스템(보스 AI) |
김혜정 | UI 시스템과 GameState |
이학민 | 컷씬과 레벨 디자인 |
천세준 | 캐릭터와 인벤토리 시스템 |
최원석 | 무기 시스템 |
Keep (잘한 점, 계속 유지하고 싶은 점)
👍🏿 천세준
- 기획 과정이 체계적이었다.
- 매일 아침 기획, 오후 중간 점검, 저녁 내일 계획 수립.
- 문제 발생 시 한 사람의 책임이 아닌, 팀원들이 함께 해결책을 찾음.
👍🏿 최원석
- 기획 문서화가 잘 이루어짐.
- 형식은 미흡했지만, 문서화 덕분에 필요한 내용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음.
👍🏿 김종선
- 피드백이 신속하게 이루어짐.
- 문제 발생 시 빠르게 의사소통하고 해결한 점이 좋았음.
👍🏿 이학민
- 정기적인 회의 시간이 있어서 좋았음.
- 회의와 개발 시간을 균형 있게 배분하여 집중도를 높일 수 있었음.
👍🏿 김혜정
- 팀원 간 원활한 소통 덕분에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했음.
- 온라인 협업이지만 고립되지 않고, 함께 만들어가는 분위기가 좋았음.
🎖 팀원이 공감한 Keep (GOAT)
- 원활한 의사소통
- 정기적인 회의
- 서로 존중하는 태도 유지
- 시간 약속 준수
- 프로젝트에 대한 열정🔥
Problem (개선이 필요한 부분)
👎🏿 천세준
- Git 레포지토리 관리 미숙 (용량 300GB 초과).
- 캐릭터 움직임을 더욱 다양하게 구현하고 싶었음.
- 발차기, 날아차기, 마우스 요피치 값 기반 시선 처리 등.
👎🏿 최원석
- 기획 후 에셋을 미리 정리했어야 함.
- 관절별 피격 기능을 넣고 싶었으나 시간과 역량 부족.
- 밝기 조정 같은 옵션 세팅 기능이 필요했음.
👎🏿 김종선
- 처음 작성한 UML을 끝까지 유지하지 못한 점이 아쉬움.
👎🏿 이학민
- 폴더 구조가 정리가 미흡했음.
- 처음부터 명확하게 정리했다면 개발 속도가 더 빨랐을 것.
👎🏿 김혜정
- 프로젝트 외관 개선을 위해 디자이너가 필요함. (강력 주장🔥)
- 설정, 로딩창, 일시정지 UI, 보스전 UI 개선 필요.
- 튜토리얼 기능 추가를 원했으나 구현하지 못함.
⚠ 팀원이 공감한 Problem (JOAT)
- 에셋의 한계
- Git 레포지토리 관리 문제
- 스토리 및 컨셉 기획은 탄탄했으나, 기능 기획이 부족했음.
Try (개선 방안 및 실행 계획)
🔄 천세준
- 실력과 의지를 키워 다시 도전!
🔄 최원석
- (이미지 참고) 새로운 방식으로 기획 및 개발 도전.
🔄 김종선
- 실시간으로 UML을 참고하며 코드 작성.
🔄 이학민
- 언리얼 엔진 폴더 구조도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정리할 것.
🔄 김혜정
- 자금과 인력을 확보하여 다시 도전! (일해라 팰들아!)
- UI로 구현할 기능을 명확히 정하고 개발 시작.
🛠 공통 해결책
- "게임의 외관이 중요한데, 3000만 원짜리 수업 듣는데 디자이너를 안 붙여줄 거면 에셋 구매 비용을 지원해라."
- "우리도 암흑의 루트를 통해서 다른 게임을 분석할 것이다."
- 에셋을 미리 다 구해놓고 진행
- 기획 시 어떤 기능을 구현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기획안 작성
마무리 한마디
💬 천세준
- "혜정님, UI 언제 나와요?"
💬 최원석"
- "그동안.. 빌어먹게 즐거웠습니다..!!"
💬 김종선
- "이번 프로젝트 편하게 잘 했습니다!"
💬 이학민
- "하고 싶은 거 다 했다!"
💬 김혜정
- "이제 잠 좀 잘 수 있어서 행복해요 ㅠㅠ"
개인적으로 너무 좋은 팀이었고 재미있는 3주간 이었다. 협업에 대한 두려움을 줄여주고 서로의 의사소통이 원활하면 미숙하더라도 좋은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잘 증명해준 팀이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