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Unreal 1기 2차 팀프로젝트 KPT 회고

workbench34 2025. 3. 7. 20:39

이름 담당 업무
김종선 적 AI 시스템(보스 AI)
김혜정 UI 시스템과 GameState
이학민 컷씬과 레벨 디자인
천세준 캐릭터와 인벤토리 시스템
최원석 무기 시스템

Keep (잘한 점, 계속 유지하고 싶은 점)

👍🏿  천세준

  • 기획 과정이 체계적이었다.
    • 매일 아침 기획, 오후 중간 점검, 저녁 내일 계획 수립.
  • 문제 발생 시 한 사람의 책임이 아닌, 팀원들이 함께 해결책을 찾음.

👍🏿  최원석

  • 기획 문서화가 잘 이루어짐.
    • 형식은 미흡했지만, 문서화 덕분에 필요한 내용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음.

👍🏿  김종선

  • 피드백이 신속하게 이루어짐.
    • 문제 발생 시 빠르게 의사소통하고 해결한 점이 좋았음.

👍🏿  이학민

  • 정기적인 회의 시간이 있어서 좋았음.
    • 회의와 개발 시간을 균형 있게 배분하여 집중도를 높일 수 있었음.

👍🏿 김혜정

  • 팀원 간 원활한 소통 덕분에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했음.
    • 온라인 협업이지만 고립되지 않고, 함께 만들어가는 분위기가 좋았음.

🎖 팀원이 공감한 Keep (GOAT)

  • 원활한 의사소통
  • 정기적인 회의
  • 서로 존중하는 태도 유지
  • 시간 약속 준수
  • 프로젝트에 대한 열정🔥

 Problem (개선이 필요한 부분)

👎🏿  천세준

  • Git 레포지토리 관리 미숙 (용량 300GB 초과).
  • 캐릭터 움직임을 더욱 다양하게 구현하고 싶었음.
    • 발차기, 날아차기, 마우스 요피치 값 기반 시선 처리 등.

👎🏿  최원석

  • 기획 후 에셋을 미리 정리했어야 함.
  • 관절별 피격 기능을 넣고 싶었으나 시간과 역량 부족.
  • 밝기 조정 같은 옵션 세팅 기능이 필요했음.

👎🏿  김종선

  • 처음 작성한 UML을 끝까지 유지하지 못한 점이 아쉬움.

👎🏿  이학민

  • 폴더 구조가 정리가 미흡했음.
    • 처음부터 명확하게 정리했다면 개발 속도가 더 빨랐을 것.

👎🏿  김혜정

  • 프로젝트 외관 개선을 위해 디자이너가 필요함. (강력 주장🔥)
  • 설정, 로딩창, 일시정지 UI, 보스전 UI 개선 필요.
  • 튜토리얼 기능 추가를 원했으나 구현하지 못함.

⚠ 팀원이 공감한 Problem (JOAT)

  • 에셋의 한계
  • Git 레포지토리 관리 문제
  • 스토리 및 컨셉 기획은 탄탄했으나, 기능 기획이 부족했음.

 Try (개선 방안 및 실행 계획)

🔄 천세준

  • 실력과 의지를 키워 다시 도전!

🔄 최원석

  • (이미지 참고) 새로운 방식으로 기획 및 개발 도전.

🔄 김종선

  • 실시간으로 UML을 참고하며 코드 작성.

🔄 이학민

  • 언리얼 엔진 폴더 구조도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정리할 것.

🔄 김혜정

  • 자금과 인력을 확보하여 다시 도전! (일해라 팰들아!)
  • UI로 구현할 기능을 명확히 정하고 개발 시작.

🛠 공통 해결책

  • "게임의 외관이 중요한데, 3000만 원짜리 수업 듣는데 디자이너를 안 붙여줄 거면 에셋 구매 비용을 지원해라."
  • "우리도 암흑의 루트를 통해서 다른 게임을 분석할 것이다."
  • 에셋을 미리 다 구해놓고 진행
  • 기획 시 어떤 기능을 구현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기획안 작성

마무리 한마디

💬 천세준

  • "혜정님, UI 언제 나와요?"

💬 최원석"

  • "그동안.. 빌어먹게 즐거웠습니다..!!"

💬 김종선

  • "이번 프로젝트 편하게 잘 했습니다!"

💬 이학민

  • "하고 싶은 거 다 했다!"

💬 김혜정

  • "이제 잠 좀 잘 수 있어서 행복해요 ㅠㅠ"

 

 

 개인적으로 너무 좋은 팀이었고 재미있는 3주간 이었다. 협업에 대한 두려움을 줄여주고 서로의 의사소통이 원활하면 미숙하더라도 좋은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잘 증명해준 팀이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