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티리얼(material)은 영어로 재료, 자재, 자료를 뜻하는 단어이다. 게임이나 언리얼 엔진, 유니티 등에서는 특정한 의미를 가진 용어로도 사용된다.
게임, 언리얼 엔진, 유니티 등에서의 머티리얼
게임이나 언리얼 엔진, 유니티 등에서는 표면의 형상을 설명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언리얼 엔진에서는 씬에서 오브젝트의 표면 프로퍼티를 정의하는 역할을 하며, 메시에 적용되어 시각적인 형태를 제어하는 '페인트'라고 할 수 있다.
유니티에서는 셰이더 오브젝트에 대한 레퍼런스를 포함하며, 컬러 또는 텍스처 레퍼런스와 같은 데이터도 포함될 수 있다.
컨텐츠 브라우저에선 다음과 같이 표시된다. 이중 머티리얼과 머티리얼 인스턴스가 존재하는데 이는 부모와 자식의 존재로 생각하면 된다.
머티리얼은 표면 프로퍼티를 정의하며 머티리얼 인스턴스는 기존 머티리얼의 특징을 가져오고 특정 부분을 직접 수정이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이는 반복적인 작업을 쉽게 도와줄 수 있다
액터의 디테일 패널에서 액터의 디테일을 변경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대로 바꾸거나 조정할 수 있으니 여러 방식으로 조정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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